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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스 그렇게하면 조회수 안나옵니다(feat. 알고리즘)

안녕하세요 SNS마케터즈입니다. 2024년 5월 인스타그램 CEO 아담 모세리(Adam Mosseri)는 팔로워 수에 관계없이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동등한 노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알고리즘 변경은 팔로워 수가 적더라도 흥미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면 누구나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스타그램이 알려준 것이죠. 실제로도 팔로워 수와 관련없이 조회수가 폭발하는 여러 성공사례들이 지금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아닌 우리들도 지금이야말로 릴스 마케팅을 시작해서 성공할 수 있는 때 인 것입니다.

근데 막상 릴스를 하신다고 하신 분들을 보면, 대부분 중요한 릴스 알고리즘의 비밀을 모른체 무작정 릴스를 찍어내기에만 시간과 돈을 쓰고 있으시더라구요.

  • 릴스를 올렸는데 조회수가 3인 분
  • 조회수가 팔로워 수 보다 적게 나오시는 분
  • 많은 조회수를 얻었음에도 실질적인 매출이 오르지 않으시는 분
  • 조회수가 터졌지만 1만을 넘기지 못하시는 분
  • 계정을 만들자마자 릴스를 올리신 분

혹시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위의 사례에 해당한다면 주목 해주세요. 지금부터 여러분의 릴스 조회수가 1만, 10만, 100만이 넘게 터지는 비법을 SNS마케터즈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계정에 알고리즘 학습시키기

계정에 알고리즘을 학습시키지 않으면 여러분이 원하는 타겟에 여러분의 영상이 99%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여러분 혹은 여러분의 팔로워만 보실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계정 콘텐츠에 관심이 있어서 팔로우한 진성 팔로워가 아니라면 릴스를 시청하지 않을 팔로우에게는 노출조차 안시켜줍니다.

그럼 계정에 알고리즘을 어떻게 학습시킬까요?

여러분이 만약 맛집을 소개하는 릴스를 올릴거라고 하면, 맛집을 소개하는 릴스 중 반응이 좋은 릴스에 좋아요, 댓글, 저장을 누르세요. 이처럼 여러분이 올리고 싶은 카테고리에서 반응이 좋은 릴스에 계속 좋아요, 댓글, 저장하시면 됩니다.

(단, 특정한 날에 갑자기 많이 하면 인스타그램이 반복 행위로 여러분의 계정을 잠시 묶을 수도 있는데, 인증으로 금방 해제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걸 하루에 30분 정도 최소 3일 ~ 1주 정도 반복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프로페셔널 대시보드로 이동하셔서 내 도구의 아이디어로 들어가 여러분들이 좋아요, 댓글, 저장을한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가 뜬다면 알고리즘 학습이 끝난 것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이제 여러분의 릴스를 노출시킬 타겟을 설정하기 위한 준비는 끝났습니다.

두번째, 릴스 참여도 높이기(CTA)

릴스는 조회수 대비 저장과 공유의 비율이 5%가 넘어갈 때 여러분의 릴스를 알고리즘에 노출시킬 확률을 높여줍니다. 릴스 내용과 캡션에 “저장하고 댓글을 남겨주면 도움이되는 pdf 혹은 메시지를 보내준다” 혹은 “친구에게 공유하고 댓글을 남겨주면 도움이되는 pdf 혹은 메시지를 보내준다”라는 내용을 포함시켜서 행동을 유도하세요.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 CTA(Call To Action)을 쓰면 실제로 더 많은 공유와 저장수가 올라가고 그럼 알고리즘에 노출될 확률은 더 올라가게 될 겁니다.

(댓글을 달면 자동으로 파일이나 메일을 보내주는 도구는 매니챗을 이용하면 됩니다. https://manychat.com/ 참고해주세요. 이후 매니챗에 대해서도 한번 블로그를 남기겠습니다.)

세번째, 밈을 이용해 초반 3초를 주목시키세요

릴스의 처음 3초를 주목시킬 수 있다면 그 릴스 전체를 볼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무심코보게 되는 밈(GIF)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밈이 릴스의 내용과 맞지 않더라도 관계 없이 주목 용도로만 써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네번째,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세요

너무 진부한 이야기 일지도 모르지만, 첫번째부터 세번째까지를 모두 잘했다해도 릴스로 조회수를 가져와 실질적인 매출 혹은 인지도를 가져오는데에는 절대적으로 콘텐츠에 달려있습니다. 얼마나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을 만족시켰느냐 혹은 도움과 재미를 주었느냐가 실제적인 매출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것만으로도 이미 여러분의 경쟁자들보다 릴스 마케팅이라는 영역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이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 릴스 관련 Q&A 📌

Q. 팔로워 수는 중요하나요?
A. 중요하지 않습니다. 릴스를 볼 팔로워가 아니라면 없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Q. 저장이랑 공유는 중요한가요?
A. 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조회수의 5%가 넘도록 해주세요!

Q. 매일 업로드하는게 중요한가요?
A. 중요하지 않습니다.

Q. 인기상승 음악 안써도 되나요?
A. 안써도 됩니다.

Q. 좋아요랑 댓글은 중요한가요?
A. 있으면 좋지만 저장이랑 공유보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Q. 첫 영상만으로 조회수 100만 가능?
A. 가능합니다. 단 사전 알고리즘 학습과 좋은 콘텐츠가 있어야합니다. 그럼 정말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NS마케터즈에서는 여러분의 릴스 마케팅을 돕기위한 여러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꽤 나오는데 알고리즘을 타지 않으시는 분들은 저장과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서 확률을 올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성공하는 하루 보내세요!